본문 바로가기
식물성오일/시장 전개 상황

6월 16일, 팜유 주요 기사 정리 (2) - 팜유의 주간 상승

by 꿈꾸는 머니플랫 2023. 6. 23.
반응형

6월 16일, 팜유 주요 기사 정리 (2) - 팜유의 주간 상승

6 16일자 Edge Financial Daily : Apex Securities sees CPO prices at RM3,300-RM3,600 per MT amid higher production in 2H2023 – Apex Securities 2023년 하반기에 생산량 증가 속에서 CPO 가격을 3,300∼3,600링깃/톤으로 예상했습니다.

 

▶ 팜유 재고량은 공급량 개선에 따라 2023년 하반기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엘니뇨는 2024년 하반기에 CPO 가격 상승을 이끌 것입니다.

 

Apex Securities Bhd 2023년 하반기에 CPO 생산량 증가 속에서, 2023년 남은 기간 CPO 평균 가격을 2022년 평균가보다 약한 3,300∼3,600링깃/톤 범위로 예상했습니다.

 

금요일(6 16) 연구 노트에서, Apex온건한 외부 수요와 더불어 팜유 수출량 성장이 완만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며, 한편 팜유 재고량은 인도네시아의 국내시장의무(DMO)와 수출 할당 금지(export quota ban)로 인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했습니다.

 

CPO 가격이 2023년 역풍에 직면했음에 따라, 팜유 부문에중립(neutral)” 등급을 유지했습니다. Apex는 식물성 오일 공급에 영향을 주었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도 불구하고, CPO의 가격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공급이 수요를 능가함에 따라 2023 soybean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팜유와 soya oil 사이에 가격차를 좁힐 것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역사적으로, soya oil 가격은 팜유보다 높게 거래되지만, 두 원자재 사이에 좁혀지는 가격차는 무역 흐름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두 오일 사이의 가격차는 현재 약 400$이며(1,847.39링깃), 2022년 말 830$의 높은 수준으로부터 줄어들었습니다.

 

Apex는 팜유 수출량에서 완만한 성장을 예상하나, 유럽의 약해진 수요가 중국, 인도 및 다른 국가들의 수요 증가를 상쇄함에 따라 외부 수요가 소폭 성장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올해 말레이시아 팜유 수출량은 전년대비 3.7% 완만하게 증가한 16.9백만톤으로 예측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수요는 높은 인플레이션과 높아지는 금리 속에서 세계 경제 둔화로 인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Apex는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과 2022년 라니냐(La Nina)와 더불어 우호적인 날씨로 인해 2023년 하반기에 CPO 생산량과 재고량이 사상 최고치에 도달할 것으로 보았습니다. 팜유 생산량은 2023년에 정점을 찍을 것이고, 2024년 하반기에 감소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말레이시아 팜유 위원회(MPOB) 2023년 팜유 생산량이 19백만톤으로, 2022년 생산량 18.45백만톤으로부터 3%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였습니다. 한편, 인도네시아의 국내시장의무(DMO)와 수출 할당 금지가 말레이시아로 하여금 그 공백을 메우도록 만들 것임에 따라, 앞으로 몇 달동안 팜유 재고량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도네시아의 팜유 수출 규제는 점차 완화할 것이고, 2023 5월부터 팜유 생산자들의 DMO를 줄여가고 있습니다. 팜유 재고량은 공급량 개선에 따라 2023년 하반기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떠오르는 엘니뇨 기상 현상에 관하여, 생산량에 대한 영향이 기상 상황의 변화로부터 6∼9개월 이후 나타나기 때문에, 팜 열매 송이 수확량에 대한 그 영향은  내년에 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역사적으로, 엘니뇨는 팜유 농장에 건조함을 가져왔고, 열매 수확량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예측이 예상대로 발생한다면, 이는 2024년 하반기에 CPO 가격 상승을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6 16일자 Reutes : Soybeans extend rally on deepening drought, brisk demand – 심화되는 가뭄과 활발한 수요에 따라 soybean은 반등을 연장했습니다.

 

▶ soybean과 soya oil 가격 반등은 말레이시아 팜유 수확량에 관한 우려를 초래한 건조 날씨와 더불어 금요일 팜유 선물이 7% 뛰어오르는 데 기여했습니다.

 

미국 중서부에서 악화되는 가뭄 신호가 생산 우려를 고조시키고 한편 oilseed 가공 자료가 활발한 수요를 시사함에 따라, 금요일 시카고 soybean 선물은 상승을 연장하여 거의 6주 동안 최고가를 찍었습니다.

 

미국 옥수수 또한 날씨 우려로 다시 상승했고, 밀은 옥수수의 상승을 따라갔고 있습니다. 식재 시즌에 이어 연장된 건조 날씨는 중서부(Midwest)에 걸쳐 작물에 스트레스를 가했으며, 기록적 옥수수와 soybean 생산량을 전망한 정부의 예측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기상 모형은 soybean이 건조 날씨로부터 어떠한 유의미한 도움도 받지 못할 것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지난 3주 동안 수확량 전망에서 하향 조정이 있었습니다.

 

월요일 시카고 시장이 문을 닫는 주말 공휴일을 앞두고, 시장 참여자들은 비가 내릴 가능성을 평가했습니다. 3일 연휴가 다가옴과 더불어, 주말 동안 실제 강우량과 월요일 일기예보가 다가오는 주의 가격 방향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카고 상품거래소에서 soya oil 선물 9월분은 오늘 14.14$로 1% 상승하여 14.43$의 세션 최고에 근접한 수준에 있습니다.

 

목요일 발표된 전미 유지가공협회(NOPA) 자료에 따르면, 5월 미국 soybean 가공량은 시장 추정치를 넘어섰고 올해 첫 5개월간 최고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soybean과 soya oil의 가격 반등은 말레이시아 팜유 수확량에 관한 우려를 초래한 건조 날씨와 더불어 금요일 팜유 선물이 7% 뛰어오르는 데 기여했습니다.

 

목요일 밀 선물은 투자자들의 환매, 달러 환율 하락 및 유럽의 건조한 날씨가 미국의 수확 진행으로 관심을 돌렸음에 따라 현저하게 상승했습니다. 우크라이나로부터 선적을 허용하는 흑해 곡물 협약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밀 시장에 또한 드리워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